<4월 13일 미국 주식 시황>
→ 4월 13일) 생산자물가지수(PPI) 급락! 그러나 시장은 여전히 위험하다!
정확히 한국 시간으로 4월 13일 오후 9시 30분 경 생산자 물가 지수가 아래와 같이 발표되었습니다.
생산자 물가 지수(PPI) | 근원 생산자 물가 지수(Core PPI) | |
전 월 대비(MoM) | -0.5%(예측치 0.1%) | -0.1%(예측치 0.3%) |
전 년 대비(YoY)) | 2.7%(예측치 3%) | 3.4%(예측치 3.4%) |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생산자 물가 지수(PPI)가 예측치를 크게 하회하면서, 주식 시장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PPI의 경우 앞으로 발표될 CPI에 선행하는 지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습입니다.
특히 최근 주식 시장을 걱정하는 논리 중, 인플레이션이 꺾이면서 기업들의 매출 감소가 예상되는데 한번 상승한 임금의 경우 다시 하락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비용은 천천히 하락하고 매출은 급하게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EPS가 급락하는 것을 우려하는 주장이 많았습니다. (매출 - 비용 = 기업 이익)
그러나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전월 대비 0.1%(예측치 0.2%) 전년 대비 5%(예측치 5.2%)이므로 생산자 물가 지수(PPI)와 비교하여 하락폭이 완만합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발표된 PPI의 하락이 앞서 발표된 CPI의 하락보다 더 크므로( CPI - PPI = 기업 마진 ), 기업들의 EPS가 생각보다 많이 꺾이지 않았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하는 것 입니다.
이를 반영하 듯 나스닥 종합 지수 또한 장중 내내 일정하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반대 견해도 존재!
생산자 물가 지수(PPI)가 크게 감소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이에 대한 반대 주장도 있습니다. 앞서 소비자 물가 지수(CPI) 발표 때와 마찬가지로, 근원 생산자 물가 지수(Core PPI)는 하락폭이 크지 않다는 것 입니다.
Core PPI는 MoM은 -0.3%(예측치 0.1%) 낮아졌지만 YoY로는 3.4%(예측치 3.4%)로 동일합니다.
결국 식품, 에너지품목에서 하락이 컸기 때문에 헤드라인 PPI가 낮게 발표된 것이지, 실제 추세적인 인플레이션 정도를 측정하는 Core PPI는 크게 하락한 것이 없다는 것이죠.
YoY Core PPI는 발표된 수치가 예측치랑 동일합니다.
MoM Core PPI는 -0.3%로 발표되었고 예측치 0.1%보다 크게 하락한 것인데요.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숨겨진 이유가 있습니다.
★전월 대비, 근원 생산자물가지수 낮게 발표될 수 밖에 없었던 숨겨진 이유가 있습니다.
MoM Core PPI가 예측치보다 낮았던 이유.
근원 생산자물가지수는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생산자물가 지수를 측정한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유통(운송 및 창고)까지 제외하면 아래와 같은 지수가 나옵니다.
식품,에너지,유통(운송 및 창고) 제외 생산자 물가 지수(PPI) | |
전 월 대비(MoM) | 0.1%(예측치 0.1%) |
전 년 대비(YoY)) | 3.6%(예측치 3.1%) |
위 표에서 식품, 에너지에서 유통(운송 및 창고)을 추가로 제외한 생산자 물가 지수의 경우 MoM은 전 월 대비 컨센에 부합하며, YoY는 예측치를 오히려 상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유통 부분이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MoM 근원 PPI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유통은 왜 크게 하락했을까요?
위 PPI에 세부항목을 찾아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요. 바로 낮은 에너지 가격이 운송 서비스 비용을 낮추는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최근 아래와 같은 기사들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위 기사들은 구글에서 자동차 세일로 검색한 내용입니다. 23년 초에, 모든 카 메이커에서 차량을 대대적으로 할인해서 판매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동일합니다.
전기차 업계 또한 치킨 게임이라고 불리울 만큼 테슬라의 연속적인 가격 할인을 진행했다는 것 또한 다들 알고 계실 것 입니다.
테슬라, 가격할인 '치킨게임'…또 내렸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다시 한번 할인 카드 전략을 꺼내 들었습니다.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테슬라는 미국 시장에서 모델S와 모델X의 가격을 각각 5천 달러(약650만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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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에너지 가격 하락은 운송 서비스 비용을 낮추었고 여기에 더하여 카 메이커들에 대대적인 할인으로 인해 실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가격이 낮아졌는데요. 그 만큼 도매 마진도 낮아졌던 것 입니다.
(이렇다면 일전에 카맥스가 상대적으로 좋은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낮은 가이던스를 발표했던게 이해가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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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11일) 카맥스(KMX) 어닝 서프라이즈? 자동차 업계 상황 카맥스의 실적은 EPS 0.44(예측 0.2), 매출 57억 달러(예측 61.1억 달러)로 EPS만 놓고 보면 예측치를 2배나 넘긴 어닝 서프라이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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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미국 노동 통계국에서는 PPI 요약 보고서에 PPI가 감소한 주요 원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결국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에너지였던 것 입니다. 하지만 최근 사우디와 OPEC+에 추가 감산으로 인해 유가가 다시 급등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 동안은 미국이 전략비축유를 방출하여 유가를 낮추어왔으나 22년 10월 부터 시작된 전략비축유 방출은 벌써 보유량에 절반 이상을 사용하여, 앞으로 추가 방출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결론
결국 에너지 가격이 PPI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있으며, 이번에 발표된 낮은 PPI는 단지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는 것입니다. 낮은 유가로 인해 발생한 효과를 제외하면 오히려, 미국의 생산자물가 지수는 상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카 메이커들이 왜? 대대적인 할인에 나선 것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앞으로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기 전에 재고를 줄이려는 목적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미국 정부가 기존 내연 기관 차량을 2032년까지 대대적으로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으로 인해 기존 내연 기관 차량의 재고를 조절해야하는 필요성도 있는 것 입니다.
미 행정부, 전기차 목표 '2032년까지 신차 3분의 2'로 늘린다 - 딜라이트닷넷
[딜라이트닷넷 박피터슨 기자] 미국 정부가 2032년까지 자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3분의 2 이상을 순수 전기차(EV)로 대체한다는 보다 강화된 목표를 제시할 계획이라고 뉴욕타임스(NYT)와 CNBC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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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급한 전기차로의 전환은 언뜻 유가를 낮추는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 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원유 생산에 대한 투자를 감소시키고 원유 공급이 줄면서, 유가는 강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함께 존재합니다.
따라서, 현재 PPI가 낮게 발표되었다고 시장 상황을 낙관하기보다는 위와 같은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신중하게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블로거 개인의 의견이며, 투자 권유나 조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책임이며, 본 글은 개인의 생각을 적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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