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뉴스

니콜라(Nikola) 호재 주가 18% 급등 이유! 예정된 급등이였다! 자세한 내막을 알아보자! _21년12월24일

by O.A. Balmy 2021. 12. 24.
반응형

니콜라 공식 홈페이지

23일 니콜라(Nikola) 주가 18% 급등

니콜라의 주가가 18%나 급등하였습니다. 사기 기업 논란으로 트레버 밀턴 CEO가 사임한 이후, 니콜라의 주가는 크게는 아직 우하향 추세이긴 하지만, 오늘의 급등은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20년6월 이후, 니콜라 차트 (주봉)

니콜라는 21년 10월 이후부터 점차 하락폭이 완만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9월과 10월을 거치면서,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중장비 분야에 있어서 다양한 기틀을 닦는 사건이 많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2021년 9월 2일 - Nikola, 연료 전지 제조를 위해 Bosch와 전략적 계약 발표
  • 2021년 9월 15일 - 이베코(IVECO)와 니콜라(Nikola), 독일 울름(Ulm)에 전기 대형 트럭을 위한 합작 투자 제조 시설 설립
  • 2021년 9월 15일 - IVECO 및 Nikola, 무공해 클래스 8 배터리 전기 트럭에 대한 함부르크 항만청과 MOU 체결
  • 2021년 9월 27일 - Nikola, 투밈 스톤 캐피탈과 2차 구매 계약 체결, 총액 6억 달러 달성
  • 2021년 9월 30일 - Nikola와 OPAL Fuels, 수소 충전소 및 관련 인프라 공동 개발 및 건설을 위한 MOU 체결
  • 2021년 10월 7일 - Nikola와 TC Energy, 대규모 청정 수소 허브 공동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 계약 체결
  • 2021년 10월 14일 - Nikola와 PGT Trucking, Nikola FCEV 트럭 100대에 대한 LOI 서명
  • 2021년 10월 27일 - Tri-Eagle 판매, Ring Power 및 Nikola의 고객 시작Nikola, 연료 전지 제조를 위해 Bosch와 전략적 계약 발표

사기 기업이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위한 고군 분투가 느껴집니다. ㅠㅠ

확실히, 미국내에서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트럭 생산 기업은 니콜라가 유일하다보니, 수소 연료에 관심이 있는 기관이나 기업이라면, 니콜라를 가장 먼저 찾게되는 것 같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그래서 왜? 18%가 오른거죠?

트리거는 니콜라 공식 트윗에서 니콜라 트럭이 처음으로 고객에게 인도되었다는 것을 알리면서 입니다.

 

 

사실 차량 한대 인도한 것이 큰 호재는 아니지만, 12월 21일과 22일에는 큰 호재가 나온 직후였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여 주가가 크게 움직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첫 번째로, 12월 21일 호재,

사기 기업 혐의로 SEC로부터 조사를 받던 니콜라가 드디어 SEC와 벌금형으로 합의하면서 조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니콜라가 사실 그 동안 이 부분 때문에 마음이 많이 상했었죠. 2년에 걸쳐 5회 분할로 1억2500만 달러 민사 벌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SEC조사가 마무리된 것은 정말 큰 호재였습니다. 

 

니콜라 논평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가 이제 모든 정부 조사를 해결했기 때문에 이 장을 마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트럭을 배달하고, 제조 시설과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수소 생산, 유통 및 디스펜싱 스테이션을 포함한 수소 인프라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사업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전략과 비전을 계속 실행할 것입니다.

결의안 조건에 따라 Nikola는 이 문제에 대한 SEC의 조사 결과를 인정하지도 부인하지도 않습니다.

회사는 설립자 Trevor Milton에게 정부 및 규제 조사와 관련된 비용 및 손해에 대해 배상을 요구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두 번째로, 12월 22일 호재,

테네시주 내쉬빌, 2021년 12월 22일 – Heniff Transportation Systems, LLC 는 Nikola Corporation (Nasdaq: NKLA) 판매 및 서비스 딜러 네트워크의 일원인 Thompson Truck Centers 로부터 Nikola Tre BEV 트럭 10대를 처음 인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Thompson Truck Centers은 니콜라의 트럭을 판매 대행하는 니콜라의 협력업체입니다. 트럭을 판매하고 A/S서비스를 대행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Heniff와 Thompson은 운송 작업에 10대를 성공적으로 초기 배치한 후, 추가로 90대의 트럭을 Heniff에 배치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Heniff는 액체 벌크 운송, 철도 운송, ISO 창고 운영, 탱크 청소 및 관련 유지 관리 분야의 선두 주자로 인정받는 회사 계열입니다. 전국적으로 거의 100개 지점이 연결되어 있고 2,000개 이상의 트랙터가 있는 이들의 통합 화물 네트워크를 가지고있는 회사가 니콜라에게 관심을 보인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운송사 입장에서는 탄소배출권이 신경쓰일 수 밖에 없고, 니콜라의 수소 연료 트럭은 좋은 대안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니콜라의 파블로 코지너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니콜라 딜러 네트워크는 혁신적인 무공해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Thompson은 Heniff가 구매한 Nikola 트럭과 관련 전기 자동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판매, 부품 및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계약은 Heniff Transportation이 일류 딜러 지원과 함께 탄소 배출 제로 운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진정한 턴키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니콜라의 추가적인 하락은 멈춘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은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20년도 고점 이후, 니콜라의 주가는 83%나 하락한 상황이며, 아직 판매량이 매우적은게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첫 차량 인도와 Heniff측에 인도 계약건을 통해서, 니콜라가 움직이지 못하는 차량을 언덕에서 굴리는 가짜 사기 기업이 아닌 진짜 수소 연료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회사라는 것이 증명된 만큼 향후 주가 흐름이 밝아보입니다. ^^

 


헤스티아몰 전 품목 20% 할인 이벤트

www.hestiamall.kr  

 

헤스티아몰

헤스티아는 전통적인 지갑, 핸드백 형태에서 벗어나 가장 현대적인 가죽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hestiamall.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