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주식 시황

미국 시황) 시장은 FOMC 기자회견을 기다린다. _22년5월4일

by O.A. Balmy 2022. 5. 4.
반응형

<미국 증시 주요 Keyword>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이슈

1.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 이슈가 익숙해져가고 있음

→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계속 협상을 진행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트윗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러시아는 유럽이 천연가스에 대한 비용을 루블화로 결제할 것을 압박

→ 전쟁이 길어지면서, 유럽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음, 유로화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 중

 

미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중국 이슈

1. 중국 코로나 재 확산

→ 10일 이후 갑작스럽게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인해 인구 1,700만 명의 광둥성 선전 시(심천시) 도시 봉쇄

→ 중국 선전시에 위치한 애플 아이폰 조립 업체인 폭스콘 공장 가동 중단

2.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중국 상하이 전면 봉쇄.

→ 테슬라 상하이 공장 운영 중단, 기간이 정해지지 않아 사실상 무기한 봉쇄 상황

3. 중국 CPI와 PPI가 예측치를 상회 (YOY 기준 CPI 1.5%(예측 1.2%), PPI 8.3%(예측 7.9%))

→ 중국은 세계 공장의 역할을 하므로, PPI가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크게 영향을 줌.(중국 경제 성장률과 비슷해야 양호)

 

★3월 16일 파월 연준 의장 연설

1. 금리 25bp 인상, 22년 말까지 총 7회 금리 인상 예상 (금리 22년 1.9%, 23년 2.8%)

2. 다음 FOMC 회의에서 대차대조표 축소할지 논의할 것(= 이후 데이터에 따라 달라질 것)

3.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도 미국 GDP가 2.2%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

4. 인플레이션은 올해 중반 피크를 찍고, 23년에는 급격하게 떨어질 것.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다고 확신함.

5. 현재 임금 인상은 축복이며, 인플레이션보다 더 빠르게 상승 중, 미국 경제는 대차대조표 축소를 견딜 정도로 충분히 강함.

6. 3월21일 연설) 5월 대차대조표 축소 일정 발표 예정 발언.

→ 4월13일 새벽 연준 의원 브레이너드의 발언에 따르면 QT는 6월에 있을 것이라고 발언.

 

주요 일정

1. 5월 2일 ISM 제조업구매자지수 (PMI)

→ 4월 PMI 55.4 (예측 57.6) 악화

2. 5월 4일 ADP 비농업부문 고용 변화, ISM 비제조업구매자지수(NMI), 원유재고

ADP 비농업부문 고용 변화 247K (예측 395K)

3. 5월 5일 새벽 3시 금리결정, 3시 30분 FOMC 기자회견, OPEC회의,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

4. 5월 6일 비농업고용지수, 실업률

5. 5월 11일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CPI)

6. 5월 12일 근원 생산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PPI)

7. 5월 17일 근원 소매판매, 소매판매

8. 5월 19일 기존주택판매


<5월 3일 미국 증시 상황>

공포 탐욕 지수

27p에서 6p 상승한 33p 마감

미국 주요 지수 상황

다우 +0.20% / S&P500 +0.48% 나스닥 +0.22% / 러셀 2000 +0.85%

현재 다우와 S&P는 직전 고점에 지지를 받는 모습이나, 나스닥과 러셀은 직전 저점에 걸쳐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셀이나 나스닥의 모습을 볼 때, 코로나19 시기 실적 없이 주가가 크게 올랐던 중소형 성장주와 실적이 꺾이는 기업들의 하락이 시장에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저 같은 개인 개미 투자자로서 느끼기에는 금리나 전쟁, 원자재 상승 등보다 더 걱정되는 부분은 빅 테크들의 실적이 꺾이면서 일어날 투자자들의 투자심리의 붕괴입니다. 특히나 지수들의 현재 위치가 기술적 분석상에서 지지선을 깨기 직전이기 때문에 만약 이 지지선이 붕괴되는 경우 일어날 수 있는 투매에 대해서도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위에 지지선 붕괴에 관한 걱정은 26일에 25일 시황을 정리하면서 올렸던 글인데요. 그날 바로 미국 나스닥이 -5%까지 밀리면서 이전 저점을 깨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5월 5일 새벽 3시 30분 FOMC 기자회견 때까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아래는 5월 2일에 FedWatch에서 예상한 5월 5일(한국시간) 새벽에 FOMC가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는 금리입니다. 75bp~100bp로 시장이 예상한 50bp보다 25bp 높습니다. 따라서, 안 일어나기를 바라지만, 만약 일어날 수 있는 테이퍼 텐트럼(긴축 발작)에 대해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 양적 완화에 대한 축소인 테이퍼링과 금리 인상은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재가 걱정하는 건 양적 긴축(QT)이 미칠 여파입니다. 특히 이번 QT는 2017년에 있었던 QT보다 금액적으로는 2배이며, 기간은 4배나 빠릅니다. 17년에는 분기별(3개월 단위)로 100억 달러씩 올리면서 진행했고, 5번째에서는 500억 달러를 감축했었습니다. 즉 약 12개월 만에 1500억 달러 감축을 했던 것인데요. 이번에는 월 단위로 960억 달러씩 3개월을 진행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즉 3개월 만에 약 2880억 달러가 감축되는 것입니다. (17년에 시작되었던 QT는 19년 월가에서 유동성 축소가 너무 심하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중지되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하였습니다.)

2022.01.12 - [주식 정보/주식 공부] - 온고지신! 미국 2014~2018년 테이퍼링-금리인상-양적 긴축 시기! 나스닥지수 움직임은 어땠을까? 정리해보았습니다.

 

온고지신! 미국 2014~2018년 테이퍼링-금리인상-양적긴축 시기! 나스닥지수 움직임은 어땠을까? 정

테이퍼링-금리인상-양적 긴축에 대한 나스닥 지수 움직임 2014년 테이퍼링 시작 시기 과거 2013년 5월 연준은 테이퍼링에 대해서 언급하기 시작하였으며, 실제 시행은 2014년 1월이었습니다. 2014년 1

hamond.tistory.com

Fed Watch에서 바라본 5월4일 예상 인상 금리 75~100bp

 

 

미국 국채 장단기 금리차

0.19%에서 0.07% 상승한 0.26% 마감 (22년 4월 1일 자로 장단기 금리차 역전)

초 단기 금리(3개월 물) : 단기적인 자금 유통과 관련됩니다. 급등은 단기적 시장 위험 의미

단기 금리(2년 물) : 기준 금리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올해 미국 금리가 1.9% 예상되므로 유 사치까지 상승

장기 금리(10년 물) : 기준 금리보다는 향후 경제 전망에 영향을 받습니다. 향후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 예상되는 경우 상승

※ 10년 물 금리와 2년 물 금리가 함께 상승하는 것이 좋음(※3개월 금리는 예외)

▷장기 금리가 상승해야 장단기 금리차가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10년 물 금리- 2년 물 금리)

→ 연준에서 양적 긴축 (QT)을 위해 10년 물 채권을 매도하면 10년물 금리가 상승하게 됨.

→ 연준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나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한 시장 반응을 대비해야 함.

 

섹터별 등락률

최근 어닝 기대감으로 상승하기보다는 어닝이 조금이라도 미스하는 경우, 주가가 폭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의 투심의 향방은 결국 5월 초 FOMC 회의 결과 이후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내 반도체 생산 지원법 통과

▷유럽발 경제위기 가시화, 러시아 천연가스에 대한 루블화 결제 요구

→ 에너지 패권 경쟁 가시화 대체 에너지 관련주 및 원자재 개발 기업 체크 필요

▷개인 PC 수요 감소가 예상, 냉각수 제조 공장 가동 중단 → 반도체 섹터 급락

▷18일의 장중 지수 상승은 반도체 섹터가 주도

→ 추세 전환으로 보기에는 거래량이 다소 적음.

▷아마존(AMZN)이 어닝 미스로 인하여, 애프터 마켓에서 -6%까지 하락

( +4.65% -> -6%로 장중 -10% 가까이 하락, 금일 추가 하락으로 -9.81% )

→ EPS : -7.56(예측 8.37)로 악화, 매출 : 116.44B(예측 116.46B) 악화

해당 분기의 실적 악화는 리비안에 대한 투자 손실로 인해 발생함.


<5월 3일 기업 주가 움직임>

  • 골드만 삭스 22년 전망을 강세에서 중립으로 조정
  • 모건 스탠리 반등 시 팔 것 약세장 6-8주 예상
  • IMF 4월 글로벌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사전 예고)
  • 모건 스탠리 미 증시 약세장 진입 연말 S&P500 4,400에 도달할 것

Paramount Global(PARA) — 엔터테인먼트 거물이 기대 이하의 1분기 수익을 보고한 후 주가는 1.7% 하락했습니다. 이 미디어 회사는 73억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StreetAccount 컨센서스인 73억 9000만 달러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이익은 예상보다 높았으며 Paramount는 주당 52센트에서 주당 60센트의 조정 분기 수익을 게시했습니다.

Logitech(LOGI) —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회사가 2023 회계연도 전망을 축소한 후 기술 주가가 1.8% 하락했습니다. 회사는 매출과 이익 모두에서 월스트리트의 기대치를 능가했습니다.

Chegg(CHGG) — 금융 교육 회사가 실적 기대치를 상회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28% 하락했습니다. Chegg는 2분기 및 연도에 대한 약한 가이던스를 공유했습니다. 또한 경영진은 사람들이 학습보다 수입을 우선시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 부담이 줄어들고 학교 등록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Nutrien(NTR) — 곡물 가격이 급등한 가운데 Nutrien이 연간 가이던스를 높인 후 주가는 6.7%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StreetAccount 추정에 따르면 예상보다 낮은 주당 순이익을 게시했습니다.

Hilton Worldwide(HLT) — 가장 최근 분기에 대한 수익 보고서의 일부로 회사가 예상보다 낮은 연간 전망을 발표한 후 이 호텔 대기업의 주가는 2.2% 하락했습니다. 호텔 운영자가 실적 추정치를 상회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가이던스대로 하락했다.

Biogen(BIIB) — Biogen 주가는 회사가 수익을 상회하고 최근 분기 추정치에 부합하는 수익을 보고한 후 약 1.1% 상승했습니다. 제약 회사 는 또한 그것 의 CEO Michel Vounatsos 가 사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

Pfizer(PFE) — 화이자의 주가 는 1분기 실적 및 매출이 매출 및 이익 추정치를 상회 한 후 1.7% 추가 상승 했습니다. 회사는 주당 1.62달러의 이익과 256억 6천만 달러의 매출을 보고했습니다.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주당 1.47달러, 매출 238억6000만 달러를 예상했다.

Expedia(EXPE) — 여행 예약 사이트 운영자의 주가는 회사가 혼합 수익 보고서를 보고한 후 최소 8명의 월스트리트 분석가가  주가 목표 를 낮추도록 한 후 13% 이상 하락했습니다  .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익스피디아는 가장 최근 분기에 주당 47센트의 손실을 기록했지만 분석가들이 예상한 손실보다 주당 15센트 적은 손실이었다.

BP(BP) — 석유 회사가 최근 분기에 예상보다 나은 수익과 수익을 보고한 후 에너지 주식이 약 7.7% 상승했습니다. BP는 러시아 사업에서 철수하기 위해 255억 달러를 청구했습니다.

Clorox(CLX) — 청소용품 제조사가 실적 기대치를 상회한 후 주가가 약 2% 상승했습니다. Clorox는 가장 최근 분기에 18억 1000만 달러의 매출과 주당 1.31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Refinitiv가 조사한 분석가들은 주당 순이익 97센트, 매출 17억 9천만 달러를 예상했습니다. 회사는 또한 연간 총 마진 추정치를 낮췄습니다.

DocuSign(DOCU) — Wedbush 가 중립에서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평가 한 후 주가는 1.6% 하락 했습니다. Wedbush는 ”이 WFH 수혜자는 현재 가격의 주식에 반영되지 않은 어려운 성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yson Foods(TSN) — Piper Sandler가  주가를 하향 조정한 후 주가는 거의 3% 하락했으며 소비자가 지출을 줄이면서 식품 가격이 상승하면 회사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파이퍼 샌들러는 “우리가 조사한 소비자들은 기본 사항을 줄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JPMorgan Chase(JPM), Morgan Stanley(MS) — Oppenheimer 가 은행 주식을 업그레이드한 후 주가가 상승했으며, 금년에 하락한 후 이름이 ”매도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JP모건체이스는 2.9%, 모건스탠리는 3.1% 올랐다.

Carvana(CVNA) — Wells Fargo 가 단기 촉매 부족을 이유로 주식을 과체중에서 동일 가중치로 하향 조정 한 후 주가가 5% 이상 하락했습니다.

Charter Communications(CHTR) — 케이블 회사는 Bank of America 가 광대역 성장에 대한 우려로 인해 주식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한 후 주가가 1.5% 하락했습니다.

Estee Lauder(EL) — 뷰티 회사가 최신 분기 보고서에서 수익 추정치를 놓친 후 주가가 4.8% 하락했습니다. 에스티 로더는 42억 5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레피니티브의 컨센서스 추정치인 43억 1000만 달러를 크게 웃돌았다.

Devon Energy(DVN) — 예상을 뛰어넘는 분기 보고서 이후 에너지 주가가 9% 이상 급등했습니다. StreetAccount에 따르면 회사는 예상 주당 1.75달러에서 주당 1.88달러의 조정 수익을 발표했습니다.

 

Lyft(LYFT) — 승차 공유 주식은 최근 분기에 매출이 개선되고 예상치 못한 이익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장기 거래에서 23% 급락했습니다. Lyft는 드라이버 공급에 계속 투자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분석가들의 추정치보다 낮은 2분기 가이던스를 공유했습니다.

Airbnb(ABNB) — Airbnb의 주가는 회사가 최근 분기에 최고 및 최저 실적을 보고한 후 장기 거래에서 3% 이상 급등했습니다. 회사는 또한 여행 반등을 주시하고 예약된 숙박 및 경험이 전염병 수준을 능가하는 것을 보고 현재 기간에 대한 낙관적인 가이던스를 공유 했습니다.

Advanced Micro Devices(AMD) — 반도체 주식은 최근 분기의 고점 및 저점에 이어 시간 후 약 6% 상승 했습니다. AMD는 분기에 71%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며 현 분기 및 연도에 대한 강력한 매출 가이던스를 공유했습니다.

Starbucks(SBUX) — 스타벅스의 주가 는 이전 분기 에 76억 4천만 달러의 매출과 59센트의 주당 순이익을 보고 한 후 장기 거래에서 2% 이상 추가되었습니다 . 애널리스트들은 76억 달러의 매출에 59센트의 수익을 예상했습니다.

Match Group(MTCH) — Match Group 주식은 상단과 하단 라인에서 비트를 보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약 6% 하락했습니다. 회사는 또한 CEO Shar Dubey가 5월 31일 에 사임하고 Zynga 의 사장인 Bernard Kim  이 인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kamai(AKAM) — 사이버 보안 및 클라우드 회사의 주가는 실적 부진에 힘입어 몇 시간 만에 11% 하락했습니다. 분기 수익은 예상과 일치했습니다.

Super Micro Computer(SMCI) — 슈퍼 마이크로 컴퓨터의 주가는 회사가 주당 순이익 및 매출에 대한 연간 가이던스를 높인 후 장기 거래에서 약 9% 급등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twitter.com/roomerkim

 

방구석 김사장(@roomerkim) 님 | 트위터

@roomerkim 님 언뮤트하기 @roomerkim 님 뮤트하기 팔로우 @roomerkim 님 팔로우하기 팔로잉 @roomerkim 님 팔로우 중 언팔로우 @roomerkim 님 언팔로우하기 차단됨 @roomerkim 님이 차단됨 차단 해제 @roomerkim님 차

twitter.com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2022.04.19 - [주식 정보/미국) 주식 일정 체크] - 실적 발표 일정) 1분기 미국 주식 어닝 일정 그리고 예정된 금리인상과 QT를 대비하는 자세 _ 22년 4월

 

실적 발표 일정) 1분기 미국 주식 어닝 일정 그리고 예정된 금리인상과 QT를 대비하는 자세 _ 22년

$TSLA $AAPL $AMD $FB $BAC $NFLX $MSFT $AMZN $PYPL $HAL $CLF $SCHW $XOM $GOOGL $JNJ $AAL $CL $SNAP $BK $T $SOFI $TWTR $UPS $LMT $F $INTC $NUE $UPST $BA $IBM $PG $AA $..

hamond.tistory.com

 

2022.05.03 - [주식 정보/미국) 시황 체크] - 미국 시황) 과연, 양적 긴축(QT)까지 시장에 반영된 것일까? _22년5월3일

 

미국 시황) 과연, 양적 긴축(QT)까지 시장에 반영된 것일까? _22년5월3일

<미국 증시 주요 Keyword>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 이슈 1.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 이슈가 익숙해져가고 있음 →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계속 협상을 진행 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hamond.tistory.com


https://hestiamall.kr/

 

헤스티아몰

헤스티아는 전통적인 지갑, 핸드백 형태에서 벗어나 가장 현대적인 가죽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hestiamall.kr


반응형

댓글